2년 계약직 기간 만료로 퇴사하게 되어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됐는데요.
이제 나이가 있어 재취업이 쉽지 않을 것 같아 실업급여 신청을 바로 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에 앞서
이전 직장에서의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및 신청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가 안된 상태로 고용센터 방문하시면 헛걸음 하실 수 있어요.
이직확인서 처리가 완료 되었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보험센터 방문 전에 아래 내용을 먼저 해 주셔야 합니다.
1. 고용 24 홈 화면에서 구직신청 후 수급신청자 온라인 교육 듣기
온라인 교육은 2주동안 유효합니다. 교육 종료 후 14일 내에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고용센터에 수급 신청 하셔야 해요.
저의 경우 퇴사하자마자 바로 교육 들었는데 이직확인서 처리가 바로 되지 않아서 다시 들을 뻔 했습니다.
2. 고용플러스센터 방문 및 수급자격 인정신청
수급신청자 온라인 교육 이수 후 거주지관할 고용플러스센터에 방문합니다. 신분증만 잘 챙겨가시면 다른 서류 지참 없이 수급자격 인정신청까지 어려움 없이 처리 해 주세요.
이후부터는 고용플러스센터에 오프라인으로 더이상 오실 일 없이 온라인으로 처리 가능해요!
3. 1차 실업 인정교육
고용플러스센터에서 안내 받은 1차 실업인정교육일에 맞추어 고용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본인인증 로그인 후 첫화면에 있는 1차 실업인정 교육을 실행합니다.
모바일로도 가능하니 앱을 설치하시고 교육일정 내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고용24 어플 다운로드▼
모바일 화면입니다. 취업특강(1차 실업인정교육 포함)을 선택해 주세요.
4.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기
1차 실업인정 교육 수강을 완료가 끝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인터넷 실업 인정 신청을 반드시 해 주셔야 하는데요.
실업급여 카테고리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눌러줍니다.
재취업을 위한 약속을 동의 해 주시고 다음으로 넘겨주세요.
실업인정 정보 및 신청인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를 확인 후에 수급기간 및 총 실업인정 일수와 구직급여 일액까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장 사본을 첨부해 주셔야 하는데요. 저는 퇴사하면서 퇴직연금 가입할 때 통장사본 다운로드 해 놓은게 있어서 그걸로 했습니다.
그동안 실업인정 기간 중 구직활동 내역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는데요. 모두 아니오 후 다음으로 넘어갔어요
재취업 활동 페이지로 넘어가면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에 있음을 체크 후 온라인 취업특강 수료한 것을 선택 해 줍니다.
그 아래 검색 누르시면 수강 내역 조회가 되고, 수료 완료한 프로그램명을 클릭하면 자동 입력 됩니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할 활동 선택 후 반드시 임시저장을 누른 후에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임시저장을 누르지 않으시면 다음으로 넘어갈 수가 없더라구요.
여기까지 마치면, 신청서 전송이 정상 처리 되었다는 팝업이 뜨고 휴대폰 문자로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건이 정상적으로 전송됐다는 메시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날 처음 8일치 급여가 입금됩니다.